배우는 삶/칼림바(Kalimba)

연주영상有) '칼림바' 첫구입후기 : 고퍼우드 마호가니 칼림바

mirei.K 2021. 2. 7. 14:09

나는 집에서 일 할때 너튜브에서 가사없는 노래를 틀어 놓는 걸 좋아하는데, 그러다보니 알게 된 악기!

2021년의 새로운 취미 악기 "칼림바"다 :3

 

칼림바는 아프리카 짐바브웨와 모잠비크의 민속악기로 손에 쥐고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가느다란 철판을 튕기며 연주하는 악기인데, 통통 튀면서도 경쾌하기도 하고 영롱한 오르골과 같은 소리를 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힐링 악기로 아주아주 강추👍

+칼림바(Kalimba)의 뜻은 반투어로 '작은 음악'이라고 한다.


칼림바를 구입할 때 종류가 엄청나게..! 많았기 때문에 어떤걸 사야할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ㅜㅜ

↓아래는 '칼림바'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종류들↓

 

 

 

칼림바 종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아크릴/원목 칼림바, 17/21음계, 가운데 울림통이 있는 어쿠스틱, 울림통이 없는 플레이트, 겉모습은 플레이트와 같지만 속 안이 비어 있는 할로우바디(hollow 속이 빈), 미니 칼림바 등···. 종류가 많은 만큼 가격도 1만원부터 10만원 이상까지 천차만별이다.

 

는 이 악기를 처음 구매하는거였기 때문에, 가격이 너무 비싸면 좀 부담스럽기도 하고, 너무 저렴해도 소리라던지 퀄리티 부분에서 만족이 안될까봐 적당히 가격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칼림바로 유명한 브랜드들도 많았지만 내 맘에 든 건 고퍼우드의 마호가니 칼림바(GK-17LM)!

특히나 나는 에스닉(ethnic)스타일만 보면 눈이 돌아가는데, 고퍼우드의 저 조각 그림들이 얼른 구입하라고 내 마음을 송두리째 흔들었다..

보자마자 조금 망설이고 바로 카드 슬래쉬,,,,,!

 

 

고퍼우드 칼림바

 

 

가격은 배송비 포함 42,000원으로 그렇게 저렴하지도 비싸지도 않은 가격이다!

같은 곳에서 방수하드케이스를 15,000원에 판매하는데 이건 썰이 있어서.. 다음 포스팅에서 썰을 풀도록 하겠음..ㅠ

 

우선 칼림바의 앞면을 보면 사운드 홀(Sound Hole)이라는 구멍이 하나 있는데, 철판을 튕기며 연주하면 저 구멍을 통해서 소리가 울려 퍼지는 역할을 한다.

뒷면에는 후면 사운드 홀(Back Sound Hole)이라는 두 개의 구멍이 있는데 검지손가락으로 막았다 뗐다 하면서 울림을 조절할 수 있다. 

 

 

고퍼우드 칼림바

 

 

사진에서 보이는 철판(키)을 지탱해주는 윗나무는 너트(Nut), 아랫나무는 새들(Saddle), 새들 위의 동그랗고 긴 철은 너트 실린더(Nut Cylinder), 그 위에는 키(Key), 가운데 키를 덮고 있는 것은 진동바(Vibrating Bar)라고 한다.

키(Key)를 손가락으로 튕기면 소리가 난다.

 

 

고퍼우드 칼림바

 

 

앞에서 보면 이런 모습.

저렴(?)하거나 사이즈가 작은 칼림바에서는 key 위에 코드가 안 적혀 있는게 대부분인데,

고퍼우드의 마호가니 칼림바에는 key마다 코드숫자가 적혀 있어서 칼림바를 처음 익히는 나에겐 굉장히 편리했고,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숫자 악보들을 보고 연주하기에도 좋았다 :)

 

 

고퍼우드 칼림바 구성품

 

 

주문하면서 받은 구성품들이다. 숫자 1번은 어디갔지..?! 1번은 안보이지만 칼림바다.

그리고 2번부터 전용파우치, 3번 손가락보호대, 4번 key 스티커, 5번 청소용 융 천, 6번 음계스티커, 7번 튜닝 해머, 8번 제품설명서

 

개인적으로 6번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칼림바에는 key 위에 코드랑 숫자가 다 각인되어 있어서 굳이 써야하는 필요성을 못 느꼈다.

그래도 언제 또 다른 칼림바를 구입할 지 모르니 킵 ㅋㅋ

8번 제품설명서에는 제품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는데 사진, 그림과 같이 설명되어 있어 칼림바를 처음 접하는 나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구조와 명칭, 음계와 스티커를 부착하는 법과 튜닝 방법, 버징 해결 방법 등이 적혀있다.

 

 

고퍼우드 칼림바 튜닝 해머

 

 

핸드폰에 튜너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튜닝 해머로 칼림바를 튜닝(조율)해서 음을 맞출 수 있다.

음쇠를 튕겼을 때 음이 낮다면 사진과 같이 아래에서 두들겨 음쇠를 위로 올려주고, 반대로 음이 높다면 위에서 아래로 두드려 음쇠를 내려줘야 한다.

튜닝 순서는 가장 가운데 C(도)음을 가장 먼저 튜닝하고 D-E-F 순서대로 해준다.


 

칼림바 연주 영상 - 브람스 자장가

칼림바를 구입하고 이틀차에 '브람스의 자장가'를 연주해 본 영상!

계이름은 모르고 숫자만 보고 연주한건데 이걸 연주했다는게 왠지 아주아주 뿌듯(?)했다.

이 악기를 내가 연주할 수 있어! 노래를 연주했어! 라는 성취감과 뿌듯함😎

새롭고 특별한 악기를 연주하는 취미를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칼림바를 강추한닷👍


앞으로 칼림바 연주 영상과 초보자도 연주할 수 있는 악보도 같이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이 많이 봐주세용 :)

반응형